AK커뮤니케이션즈

사이트 내 전체검색

프.만.따여성의 몸 그리는 법 -골격과 근육을 파악해 섹시하게 그리기-

하야시 히카루

2019.09.10.
ISBN 9791127427665
브랜드 AK Hobby

  • 책소개
  • 목차
  • 저자 소개

여성의 몸을 매력적으로 그리기 위한 테크닉을 근본부터 해설한다!

만화나 애니메이션 풍 여성의 독자적인 ‘골격’와 ‘근육’을 완전 분석! 부드러울 것 같으면서도 탄력 넘치는 허벅지와 엉덩이, 가슴에는 살이 어떻게 붙어 있으며 살의 굴곡을 어떻게 파악해야 그릴 수 있는가. 살과 근육에 의한 부드러움 표현 방법과 함께 그 부드러움을 돋보이게 만드는 「단단한 뼈 부분 표현」을 철저 해부!


질문 : 어떻게 하면 여성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까?
답변 : 캐릭터 특유의 「뼈」와 「살」을 파악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 캐릭터의 매력을 최대한 표현할 수 있을까. 그 해답을 찾아 오늘도 많은 이들이 붓과 펜, 종이와 태블릿과 씨름하고 있다.
정답이 있는지도 분명하지 않은 그 질문에 한 권으로 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에 여기서는 조금 먼저 그 의문에 도전한 저자가 「여성의 몸」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고, 수백 권의 캐릭터 「작법서」를 만들고 관여하는 동안 정리한 보다 체계적인 방식으로 문제에 깊게 파고든다.
이 책은 만화나 애니메이션 풍 여성의 독자적인 「골격」과 「근육」을 철저히 해부한다. 여성 캐릭터의 신체는 「리얼한 인체」가 아니다. 얼굴과 머리카락을 시작으로, 몸매나 다리 길이 등에 이르기까지 「데포르메와 생략으로 표현」되어있다. 따라서 이 책은 인체의 골격을 기반으로, 캐릭터 작화를 위해 디자인된 전용 골격, 「캐릭터 뼈」를 이용해 작화할 때 중요한 포인트를 해설한다. 그리고 실제 현장에서 뼈와 살을 어떻게 의식하고 그리는지를 포인트를 짚어 설명하며, 특히 캐릭터 작화에서 사실상 가장 특수하다고 할 수 있는 얼굴 작화를 따로 분리하여 자세히 보여준다.

질문 : 어째서 「뼈」와 「살」일까?
답변 : 여성 캐릭터에게는 「단단함」과 「부드러움」이 동시에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인형같다」라는 「부정적」 표현을 생각해보자. 어떤 느낌인가? 팔과 다리가 뻣뻣해서 통째로 움직이고 관절 부분이 제대로 접히지 않으며… 뭐라 말하기는 힘들지만 「뭔가 이상하고 이질감이 든다」는 뜻이다. 그 이유는 바로 「단단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표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여성 캐릭터는 남성 캐릭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곡선을 많이 이용해 그린다. 하지만 살과 근육에 의한 부드러움은 신체의 표면에 드러나는 쇄골이나 관절부 같은 「단단한 뼈 부분 표현」과 대비를 이룰 때 더욱 돋보이게 된다. 그리고 그때 비로소 캐릭터의 존재감과 매력이 탄생한다. 쇄골과 팔꿈치, 무릎 등의 관절을 그럴 듯하게 표현하지 않으면 아웃라인은 「여성의 몸」이지만, 플라스틱이나 비닐 등 「단단한 소재」로 형태만 취한 듯한 인상이 되어 보는 사람이 부드러움을 느끼거나 상상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여성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까?」 나름의 결론을 내린 저자의 해답과 풀이는 같은 질문에 도전하는 당신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시작하며
이 책의 목표

제1장 캐릭터의 골격과 근육 파악하기
·캐릭터의 작화에 보이는 뼈와 살
·전신의 뼈와 근육
정면/옆/뒷면
·입체감이 드러나는 대각선 방향
대각선 앞/대각선 뒤
·파츠의 길이 기준과 「등신」
파츠의 길이/등신에 대하여

제2장 캐릭터 뼈를 생각하며 진행하는 작화 요령
·뼈와 관절
전신 작화의 뼈 표현/상반신 작화에서의 뼈 표현 포인트
·목 주위의 작화
목과 동체의 연결부/목덜미와 쇄골/머리 부위와 목, 어깨 근처의 골격/목 연기/턱 아래 그리기
·팔과 손의 작화
팔 라인의 특징/팔은 어떻게 달리나/팔꿈치 작화/손 작화
·다리의 작화
다리 선의 특징/골격과 근육/다리뼈와 육감의 표현/골격과 다리 선
·발목과 발 작화
발의 특징/전신 포즈 작화로 배우는 발과 발목

제3장 육감이 여성 캐릭터의 부드러움을 좌우한다
·육감과 곡선
육감과 둥근 느낌 표현
·가슴 작화
대표적인 가슴 연출/가슴의 특징/유두와 유륜/가슴 표현/브래지어 작화
·동체의 작화
배의 표현/동체 구별해 그리기
·다리 연결 부분 · 고간 작화
연결부 근처의 특징/올려다보는 각도일 때의 다리 연결부/액션 포즈일 때의 다리 연결부
·엉덩이 작화
서 있는 포즈/앉은 포즈

제4장 뼈 묘사와 육감 활용하기
·움직임이 있는 포즈의 작화
움직이는 작화의 포인트/정면/대각선/옆/뒤쪽/걸터앉은 포즈
·캐릭터 구별해 그리기
전신 포즈/니 숏 포즈

제5장 얼굴 작화 / 두개골 · 얼굴 파츠 · 머리카락 · 입의 구조 · 디자인
·리얼한 얼굴과 캐릭터 얼굴의 차이
·캐릭터 얼굴을 그려보자
본보기 보고 그리기/얼굴 부분 십자 모양의 의미/다양한 방향의 작화
·얼굴 파츠
얼굴 파츠의 기본 형태와 명칭/입과 턱의 구조
·머리카락 작화
머리와 머리카락의 관계/헤어스타일 작화
·다양한 얼굴을 그려보자
눈과 머리카락 모양에 주목하는 작화/성격을 의식해 그리는 캐릭터/밸런스에 주목하는 작화

❖ 저자 소개
하야시 히카루(林 晃)
1961년, 도쿄 태생.
도쿄도립대학 인문학부/철학과를 졸업하고 본격적으로 만화가 활동을 시작했다. 비즈니스 점프 장려상, 가작 수장. 만화가 후루카와 하지메, 이노우에 노리요시의 지도를 받았다. 실록만화 「아자 콩 이야기」로 프로 데뷔 후, 1997년 만화 · 디자인 제작 사무소 Go office(고 오피스)를 설립. 『만화 기초 데생』 시리즈, 『캐릭터의 기분 그리는 법』(하비재팬), 『코스튬 그리는 법 도감』, 『슈퍼 만화 데생』, 『슈퍼 투시도법 데생』, 『캐릭터 포즈 자료집』(이상 그래픽사), 『만화 기본 연습 1~3』, 『의상 주름 그리는 법 1』 (코사이도 출판) 등 국내외 250권 이상의 ‘만화 기법서’를 제작했다.

❖ 역자 소개
문성호
게임 매거진, 게임 라인 등 대부분의 국내 게임 잡지들에 청춘을 바쳤던 전직 게임 기자. 어린 시절 접했던 아톰이나 마징가Z에 대한 추억을 잊지 못하며 현재 시대의 흐름을 잘 따라가지 못해 여전히 레트로 최고를 외치는 구시대의 중년 오타쿠. 다양한 게임 한국어화 및 서적 번역에 참여했다.
번역서로 『데즈카 오사무의 만화 창작법』, 『전투기 그리는 법』, 『손동작 일러스트 포즈집』, 『미니 캐릭터 다양하게 그리기』, 『에로 만화 표현사』, 『영국 사교계 가이드 : 19세기 영국 레이디의 생활』, 『영국의 주택 : 영국인의 라이프 스타일』, 『초패미컴(공역)』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