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커뮤니케이션즈

사이트 내 전체검색

IT엑셀 x 파이썬 코드레시피 125

카네히로 카즈미

2022.05.10.
ISBN 9791127453497
브랜드 AK IT
가격 25,000원

  • 책소개
  • 목차
  • 저자 소개

업무 시간을 비약적으로 단축해주는
「EXCEL X PYTHON」

「EXCEL×PYTHON」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125개의 코드를 한 권에 정리하였다. 프로그래밍을 몰라도 코드 하나만 바꿔서 원하는 작업을 한방에 처리한다.
1만 행의 엑셀 데이터 집계, 수백 개의 시트의 서식,대량 파일의 COPY & PASTE 등 복잡한 작업들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Excel×Python」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125개의 코드를 한 권에 정리!

1만 행의 엑셀 데이터 집계, 수백 개의 시트의 서식,대량 파일의 Copy & Paste 등 복잡한 작업들을 「Excel×Python」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Excel×Python」 작업에 유용한 코드 125개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몰라도 코드 하나만 바꿔서 원하는 작업을 한방에 처리한다. Excel용 라이브러리뿐만 아니라 pandas와 같은 집계에 편리한 라이브러리도 다루며 「Excel×Python」 안에서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설명하고 있다. 최대한 폭넓게 응용할 수 있는 샘플 프로그램으로 상세하게 해설하였으며, 초심자는 물론 프로그래밍에 정통한 독자라도 유용하게 사용할 만한 코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업무 시간을 비약적으로 단축해주는
「Excel x Python」

이 책은 Python으로 Excel 데이터를 가공 처리할 때 필요한 코드는 모두 수록하여, 최대한 업무 효율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풍부한 예제 자료와 샘플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처음 「Excel×Python」을 다뤄보는 독자라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자동화하고 싶은 조작에 필요한 코드를 쉽게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설명대로 엑셀 업무자동화를 이루어 놓으면 업무 시간을 비약적으로 단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시작하며
샘플 파일의 다운로드

Chapter1 Python의 개요와 Excel을 다루는 라이브러리

01 Python 개요
02 Python 의 이용 범위를 안다
03 라이브러리를 안다
04 Excel 용의 라이브러리를 안다
05 VBA 가 아닌 Python 으로 Excel 을 다루는 이유를 안다
06 openpyxl 을 안다
07 pandas 라이브러리를 안다
08 어떤 라이브러리가 있는지를 안다

Chapter2 프로그래밍 환경 설치하기

01 Python 을 설치한다
02 Python 의 동작을 확인한다
03 Visual Studio Code 를 설치한다
04 VS Code 를 한국어화한다
05 Python 확장 기능을 설치한다
06 openpyxl 라이브러리를 설치한다
07 pip 명령을 자세하게 안다
08 샘플 프로그램과 폴더 구성

Chapter3 프로그램의 작성법과 실행 방법

01 VS Code 로 프로그램을 입력한다
02 Python 프로그램의 작성법을 안다
03 주석 작성법을 안다
04 VS Code 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05 Python IDLE 에서 프로그램을 입력한다
06 Python IDLE 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07 명령 프롬프트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08 PowerShell 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09 절대 경로 지정과 상대 경로 지정의 차이를 안다

Chapter4 북을 조작한다

4-1 신규 북을 작성한다
4-2 북을 저장한다
4-3 북을 연다
4-4 북을 덮어 써서 저장한다
4-5 북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다
4-6 폴더에 있는 북을 모두 연다①
4-7 폴더에 있는 북을 모두 연다②
4-8 북의 정보를 취득한다
4-9 북의 정보를 갱신한다
4-10 북을 보호한다

Chapter5 시트를 조작한다

5-1 시트를 취득한다
5-2 시트를 추가한다
5-3 시트명을 취득한다
5-4 시트명을 변경한다
5-5 시트를 삭제한다
5-6 시트 수를 취득한다
5-7 북의 전체 시트를 조작한다
5-8 시트를 이동한다
5-9 시트를 복사한다
5-10 시트의 표시 / 비표시를 조사, 변경한다
5-11 시트를 보호한다

Chapter6 행과 열을 조작한다

6-1 행을 삽입한다
6-2 행을 삭제한다
6-3 열을 삽입한다
6-4 열을 삭제한다
6-5 마지막 행 · 마지막 열을 취득한다
6-6 행의 높이를 맞춘다
6-7 열의 폭을 맞춘다
6-8 윈도 틀 (행 ·열 ) 을 고정한다
6-9 행의 표시· 비표시를 설정한다
6-10 열의 표시· 비표시를 설정한다

Chapter7 셀을 조작한다

7-1 셀의 값을 읽어 들인다
7-2 셀의 값을 행렬 번호로 읽어 들인다
7-3 셀에 값을 써넣는다
7-4 셀에 값을 행렬 번호로 써넣는다
7-5 셀 범위의 값을 읽어 들인다
7-6 셀 범위에 값을 써넣는다
7-7 셀 범위의 값을 다른 셀 범위에 복사한다
7-8 행렬을 바꿔서 값을 기억한다
7-9 셀 범위의 값을 다른 시트에 옮겨 적는다
7-10 셀 범위의 값을 다른 북에 옮겨 적는다

Chapter8 서식을 설정한다

8-1 수치의 표시 방법을 설정한다
8-2 날짜 서식을 설정한다
8-3 폰트 , 크기 , 문자색을 지정한다
8-4 볼드 , 이탤릭을 지정한다
8-5 밑줄, 취소선을 긋는다
8-6 셀을 채운다
8-7 문자의 배치를 지정한다
8-8 셀을 결합한다
8-9 괘선을 긋는다
8-10 복잡한 괘선을 긋는다

Chapter9 Excel 함수나 조건부 서식을 사용한다

9-1 셀에 수식을 설정한다
9-2 셀에 Excel 함수를 설정한다
9-3 함수식을 상대 참조로 복사한다
9-4 데이터의 입력 규칙을 설정한다
9-5 조건부 서식을 설정한다
9-6 조건부 서식에 컬러 스케일을 설정한다

Chapter10 그래프를 작성한다

10-1 막대 그래프를 만든다 (가로·세로)
10-2 누적 막대 그래프를 만든다
10-3 꺽은선 그래프를 만든다
10-4 영역형 차트를 작성한다 (누적·퍼센트)
10-5 파이 차트를 작성한다
10-6 레이더 차트를 작성한다
10-7 버블 차트를 작성한다

Chapter11 테이블, 인쇄, 그 밖의 처리

11-1 CSV 파일로 저장한다
11-2 테이블로서 서식 설정한다
11-3 페이지 나누기를 삽입한다
11-4 인쇄 설정을 한다

Chapter12 【응용】 필터, 정렬, 집계

12-1 if 문으로 추출한다
12-2 슬라이스로 추출한다
12-3 sorted 함수로 정렬한다
12-4 키 브레이크로 집계한다
12-5 사전을 사용해서 집계한다
12-6 리스트로 크로스 집계한다
12-7 pandas 라이브러리와 조합해서 사용한다

Python3 치트 시트

저자 : 카네히로 카즈미
金宏和實
칸세이가쿠인대학을 졸업하였으며. 제1종 정보처리 기술자이다.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집필 활동을 하면서, 프로그래밍의 즐거움을 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NPO 법인 NAT에서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로봇 프로그래밍을 가르치기도 했으며, 2018~2019년 토야마대학 예술문화학부 비상근 강사(프로그래밍 리터러시)를 지냈다. 저서로는 『엑셀Ⅹ파이썬 업무 자동화』, 『시작하자 PYTHON! 제로에서 시작하는 게임 프로그래밍』, 『엑셀만으로 간편하게 즐기는 프로그래밍 초입문』, 『더욱 간편하게! 더욱 빠르게! EXCEL×PYTHON 데이터 처리를 자유롭게』 등이 있다.

역자 : 김은철
(주)아이티에스 대표이사·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과학자로서 빅데이터 분석 및 AI 모델링 사업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초보자를 위한 C 언어 300제』, 『예제가 가득한 C 언어 길라잡이』, 『윈도우 프로그래밍 플러스』가 있고, 역서로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머신러닝 입문』, 『초보자를 위한 신경망 딥러닝 입문』, 『딥러닝 워크북』,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바이블』, 『게임으로 배우는 파이썬』, 『스위프트로 만드는 실전강좌! 아이폰 앱 프로그래밍』, 『예제로 배우는 핵심 패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유니티를 이용한 VR 앱 개발』, 『그림으로 배우는 파이썬』, 『그림으로 배우는 C#』, 『그림으로 배우는 SQL』, 『모두의 알고리즘』, 『PHP 예비학교』 등 30여 권의 번역서가 있다.

역자 : 유세라
현재 일본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역서로는 『모두의 알고리즘』, 『PHP 예비학교』, 『데이터 분석을 위한 머신러닝 입문』, 『초보자를 위한 신경망 딥러닝 입문』, 『딥러닝 워크북』,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바이블』, 『게임으로 배우는 파이썬』, 『스위프트로 만드는 실전강좌! 아이폰 앱 프로그래밍』, 『예제로 배우는 핵심 패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유니티를 이용한 VR 앱 개발』, 『유니티를 몰라도 만들 수 있는 유니티 2D 게임 제작』, 『유니티 교과서』,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그림으로 배우는 파이썬』, 『그림으로 배우는 C#』, 『그림으로 배우는 SQL』 등 30여 권의 번역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