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소개
- 목차
- 저자
-
책소개
❖ 책 소개
신비한 미스터리 현상을
세계 각 지역별로 흥미롭게 소개
이 책은 슬렌더맨, 사라예보의 저주받은 자동차, 버즈비의 의자, 몽스의 천사, 애나벨 인형 등의 괴이부터, 네시, 오고포고, 뱀파이어 캣, 몽골리안 데스웜 등 괴물까지, 상식을 벗어나거나 증명되지 않은 존재와 현상을 풍부하게 수록한 사전이다.
❖ 출판사 서평
20세기 이후에 세계 각지에서 전해오는
괴이 · 괴물 등 신비한 존재들을 800종류 이상 수록!
세상에는 괴이나 요괴, 요정, 괴물 등이라 불리는 신비한 존재들이 있다. 그것들은 사람들 사이에 전해오며 그 나라의 문화나 종교, 오락 등에 다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이 책은 주로 20세기 이후의 시대를 배경으로, 상식에서 벗어나 있거나 명확하게 실재가 증명되지 않은 존재나 현상을 모은 사전이다.
도시전설이나 민화 등에서 이야기되는 유령이나 요정, 요괴부터, 목격 사례는 있으나 그 존재가 확인되지 않은 ‘미확인생물’, 인터넷상에서 이야기되는 괴인이나 괴이(怪異) 등을 800종류 이상 수록하였다.
세계 지역별로 수록된 방대한 괴담집!
괴이와 괴물의 현대 세계지도
아시아, 오세아니아,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별로 각 지역에서 전해지는 신비한 존재와 현상을 방대하게 수록하였다. 괴담은 그 나라의 역사 및 문화와 깊은 관련이 있는 만큼, 각 지역의 알려지지 않았던 색다른 모습이 보일 것이다.
세계의 괴이 · 괴물의 출신과 내력 등의 문화적·역사적 배경 등을 읽으면, 오늘날 다양한 호러 관련 콘텐츠들의 뿌리를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창작가들에게는 이야기를 더욱 풍성하게 해줄 수 있는 든든한 자료가 되어줄 것이다.
세상에 있는 신비한 존재들에 대해 더욱 흥미를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목차
머리말
범례
세계 괴이 사전 –현대편-
아시아
오세아니아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
기타
column
01 공상의 생물들
02 미확인생물
03 톨 테일
04 심령주의
05 고딕 문학
06 크리피파스타
특별기고
세계 괴이 사전의 발걸음
‘어딘가 저편’의 괴이 · 괴물과 마주하기 위해서
고쿠가쿠인 대학 준교수 이이쿠라 요시유키
우산을 쓴 유령
대만의 괴이 지금과 과거
남대과기대학 조교수 이토 류헤이
변용하는 괴이
세계 속의 ‘콧쿠리 씨’
요코하마 국립대학 교수 이치야나기 히로타카
색인
-
저자
❖ 저자, 역자 소개
지은이 아사자토 이츠키
1990년 홋카이도 출생으로, 괴이요괴 애호가이자 작가이다. 2014년 호세이대학 문학부를 졸업했으며, 전공은 일본문학이다. 현재 공무원으로 일하는 한편, 재야에서 괴이·요괴를 수집 및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 『일본현대괴이사전』, 『일본의 이상한 현대요괴도감』, 『일본현대 괴이사전 부독본』, 『대박력! 일본 도시전설 대백과』, 『역사인물 괴이담 사전』 등이 있다.
옮긴이 현정수
일본문학 전문 번역가. 다양한 장르의 책을 번역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미쓰다 신조의 『일곱 명의 술래잡기』, 『노조키메』, 『괴담의 집』, 『흉가』, 『화가』, 『마가』, 『검은 얼굴의 여우』 등이 있고, 그 외에도 미아키 스가루의 『3일간의 행복』과 구시키 리우의 『사형에 이르는 병』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