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소개
- 목차
- 저자
-
책소개
컨텐츠 창작을 위한 백과사전 [AK TRIVIA BOOK] 시리즈. ‘같은 도형을 겹친다’, ‘소실점을 잡는다’만으로, 놀라울 정도로 멋지게 입체적인 일러스트를 그릴 수 있게 되는 방법을 전수하는 『갑자기 그림을 잘 그리게 되는 법』
누구라도 입체감 있는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다. 그림은 재능이 아니라 비결!!
건축가 나카야마 시게노부의 투시도, 원근법을 마스터하는 초간단 스킬 공개!
이제부터 일러스트는 물론 메모하는 것, 설명하는 것이 쉽고 즐거워진다.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면 사고와 대화가 비약적으로 즐거워진다.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누군가에게 전달하고 싶을 때, 아름다운 거리나 인상적인 건물을 보고 감동했을 때, 조금이라도 일러스트를 그릴 수 있었으면 하고 생각한 적 없는지.
이 책은 ‘같은 도형을 겹친다’, ‘소실점을 잡는다’만으로, 놀라울 정도로 멋지게 입체적인 일러스트를 그릴 수 있게 되는 방법을 전수한다.
그림에 대한 센스나 재능도, 스케치하는 긴 시간도 필요 없이, 스르륵 읽는 것만으로 당신의 그림은 극적으로 바뀔 것이다! -
목차
[시작하며] 법칙을 알면 간단히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사물이 입체로 보이는 이유는?
투시도가 아니어도 입체로 보인다
제1장 가장 간단한 입체 --동일도형법
1 같은 모양 두 개를 나란히 하여 입체를 만들기
2 같은 모양의 그림을 나란히 놓아 좋아하는 앵글의 입체를 그리기
3 입체의 깊이를 결정하는 방법
4 다양한 앵글로 표현하기
5 단순한 사물에서 복잡한 사물로
6 책상을 중심으로 인테리어를 표현해보기
χ 연습문제
[칼럼 1] 그림을 그리기 위한 준비물
제2장 가장 간단한 입체 응용 --평행이동법
1 평행이동법의 원리
2 평면, 정면, 측면에서 입체 그리기
3 평행이동법을 이용하여 입체로 보이게 하는 방법
4 평행입체도의 구도 결정법
5 평면부터 그리는 평행입체도
6 <응용> 평면에 부엌 그리기
7 정면에서 평행입체도를 그리는 방법
8 정면에서 복잡한 형태의 입체를 그리기
9 <응용> 정면에서 시스템키친 그리기
10 <응용> 정면의 오디오세트 그리기
11 측면에서부터 평행입체도를 그리는 법
12 <응용> 측면에서 시스템키친 그리기
13 <응용> 측면, 정면에서 시스템키친과 인테리어 그리기
14 자동차를 3 스텝으로 평행입체도 그리기
χ 연습문제
[칼럼 2] 투시도 소실점의 수
제3장 간단히 원근감을 나타내기 --닮은꼴도법
1 닮은꼴 도형을 나란히 하면 입체가 되는 원리
2 닮은꼴도법으로 간단한 입체를 그리자
3 닮은꼴도법으로 긴 의자 그리기
4 닯은꼴도법으로 빈 상자 그리기
5 닮은꼴도법으로 곤충채집통 그리기
6 전차를 닮은꼴도법으로 그리기
7 고층빌딩을 위에서부터 내려보는 앵글로 그리기
8 욕실 부감도 그리기
χ 연습문제
[칼럼 3] 옆에서 본 원을 그리는 법
제4장 건축가처럼 그리기 ――소점법
1 소점을 이용하면 입체가 되는 원리
2 구도는 어떻게 정하는가
3 인테리어(내관)을 그리는 비결 ――소점을 내측에
4 건물의 외관을 그리는 비결 ――소점을 외측에
5 소점을 이용하여 입방체를 그리기
6 소점을 이용하여 입방체를 아래에서 보자
7 옆에서 본 의자를 그리기
8 소점을 정하고 정면에서 본 의자를 그리기
9 정면에서 본 탁상시계 그리기
10 옆에서 본 벽걸이 시계를 그리기
11 거실의 응접가구를 하나의 소점으로 그리기
12 건물의 외관을 하나의 소점으로 그리기
χ 연습문제
[칼럼 4] 수목 그리는 법
제5장 음영으로 입체감을 살리기
1 높이와 음영의 길이는 비례한다
2 음영을 넣으면 평면도형이 입체가 된다
3 식탁을 입체적으로 만들기
4 피라미드에 그림자 그리기
5 문자를 공중에 띄우기
6 그림자와 입체도는 같은 원리
7 벽걸이 시계의 그림자를 그리기
8 건물의 정면도에 그림자를 그려 입체를 표현하기 ①
9 건물의 정면도에 그림자를 그려 입체를 표현하기 ②
10 평행도형의 그늘
11 소점이 있는 도형의 그림자
12 평행도형 상자의 그림자
13 평행도형의 속이 빈 박스의 그림자
14 평행도형의 시스템키친에 그림자 그리기
χ 연습문제
[칼럼 5] 깊이를 분할하는 방법
제6장 이런 그림도 간단히 그릴 수 있다! --응용편
1 카페 그리기(동일도형법)
2 시라카와고 그리기(평행이동법)
3 상가거리를 그리기(닮은꼴도법)
4 초고층빌딩이 모여 있는 모습을 내려다보기(소실점법)
5 그림자는 입체를 표현한다
6 인물 그리기
[마지막으로] 단 하나의 그림 그리는 법으로 세계가 넓어진다 -
저자
저자 : 나카야마 시게노부
저자 나카야마 시게노부는 도치기 현 출신. 1971년 호세이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건설공학 석사수료. 미야와키 마유미 건축연구실, 공학원대학 이세 테이지 연구실 조교를 거쳐 나카야마 시게노부 설계실 설립. 대학원대학 건축학과 교수(2001~2010년) 역임. 현재 TESS 계획연구소 주재. 일본대학생산공학부 비상근강사. 저서로는 『스케치 감각으로 투시도를 그리는 책』, 『손으로 짜는 건축디자인』, 『맘대로 투시도 검정』,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주택디자인교과서』 등.
역자 : 이연희
역자 이연희는 일본어번역가이자 독서여행가. 책 한 권이라는 간단한 준비물만 있으면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언제든 여행을 떠날 수 있다. 책이 있어서 다행인 사람. 『고양이 사진 잘 찍는 비밀레시피』, 『소설, 깊이 들여다보기』, 『별을 쫓는 아이』 등을 한국어로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