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도서정보

현실감 있게 묘사하는 인물화

미사와 히로시

  • 역자

    김재훈

  • 정가

    22,000원

  • 규격

    215*257mm

  • 쪽수

    148p

  • ISBN

    9791127424985

  • 발행일

    2019.05.10

  • 시리즈

    기법서

  • 분야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실기/기법
    예술/대중문화 > 만화/애니메이션 > 만화 작법/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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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서소개
  • 목차
  • 저자
  • 책소개

    45년간 「그림과의 싸움」을 벌인 화가가 체득한 인물화 노하우를 공개!

    초등학생 시절 무리요(MURILLO)의 『거지 소년』에 매료되어 유화를 그리기 시작한 이래 45년 동안 「그림과의 싸움」을 벌인 저자, 미사와 히로시의 궤적 속에서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게 참고가 될 만한 작품들을 추려 인물화를 그리는 기법을 설명한다.

    미사와 히로시는 그림 투고 사이트에서 인물화와 인체에 대한 미술 강좌를 하고 동방 프로젝트 캐릭터 일러스트를 그리는 등 지금도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화가이다. 「인물을 확실하게 보고 그린다」는 신념을 품었던 화가는 줄곧 일관된 자세로 작품 활동을 계속했고, 섬세하고 아름다운 작품들을 차례차례 세상에 내어놓았다. 이 책은 그런 미사와 히로시의 창작 활동을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첫 번째 화집이다.

    인물화를 그리는 법을 알려주기 위해 클로즈업, 바스트 쇼트, 전신을 그리는 제작 과정을 필요에 따라서 10가지 정도 게재했다. 작품은 가급적 제작 순서대로 소개했으며, 제작 과정과 기법을 소개한다는 측면에서 제작 환경과 테마 설정 등을 고려하여 크고 작은 설명거리, 이야깃거리를 함께 묶었다.

    순수예술과 일러스트의 장벽을 초월해 스스로의 창작 가능성을 계속해서 넓혀가는 미사와 히로시의 그림을 여러분께 소개한다. 


    정숙함이 가득한 정물에서 시작해 환상적인 분위기의 인물 군상 표현을 거쳐, 현재는 「한 인물」의 모습을 심도 있게 파고든 인물화를 창작하는 화가, 미사와 히로시. 수채화, 유화뿐만 아니라 귀여운 캐릭터 일러스트도 발표하는 이색적인 작가다. 이 책은 미대 재학 당시부터 현재까지 약 36년간 제작한 유화와 습작, 수채화 작품을 중심으로 미사와 히로시의 궤적을 추적하고 그가 키워온 인물화 창작 기법을 소개한다.

    그리는 사람, 감상하는 사람에게 「보고 그리는 즐거움」을 알려 주고 싶다

    정물화에서 시작해 점차 대작 인물화를 깊게 탐구하고, 독특한 공간 속에서 존재감을 과시하는 여성상을 표현하는데 이르게 된 그의 작품에는 배경과 인물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독특한 매력이 있다.
    기존에 출간한 『인물을 그리는 기본』에서는 입시 학원 등에서 그림을 가르쳐 온 경험을 토대로 인체의 골격과 관절의 움직임을 데생으로 연구한 결과를 정확한 설명과 합리적인 도해로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했다. 이번에는 그의 작품 제작 방식 그 자체를 소개한다. 그것은 바로 「인물을 확실하게 보고 그리는」 것이다. 「고딕 앤드 롤리타」 의상을 입은 여성 등 실제 모델을 관찰하면서 시간을 들여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그림을 그리는 독자가 참고할 수 있도록 단기간에 마무리 지은 그림부터 수개월에 걸쳐 완성한 작품의 제작 전과정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수록하였다.
    유화는 한 부분 한 부분 묘사하는 게 아니라 화면 전체를 동시에 조금씩 다듬으면서 차분하게 그려나가는 그림이다. 「리얼한 그림」은 어떤 식으로 탄생하는지 그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습작(크로키와 수채화 스케치)도 함께 소개했다.

    진화하는 제작 활동과 끝없는 호기심

    작가는 현실의 모델을 보고 그리는 인물화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상징화한 인물을 표현하는 작업도 시도하고 있다.
    일러스트 커뮤니티 사이트 「pixiv(픽시브)」와 관련된 활동이 그것이다. 일러스트를 통해 이토록 다양한 연령대의 그림을 그리는 사람, 보고 즐기는 사람과 교류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하기 힘든 경험이며, 이러한 활동은 그림을 사랑해 마지않는 화가의 호기심을 강하게 자극한다. 그림을 그리는 즐거움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동료와 만날 수 있으며, 완성한 그림을 공개하고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작가가 바라는 작품 발표 장소로서 다양한 가능성을 품고 있음을 느꼈기 때문이다.
    온라인에서 활동 영역을 넓혀 다양한 곳에서 그림을 가르치기도 하고, 동인지를 통해 동료를 늘리는 등의 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미시와 히로시의 현재 모습을 소개한다. 덧붙여 해당 커뮤니티를 의인화한 캐릭터인 「픽시브땅」을 제작하는 과정도 소개했다. 

  • 목차

    Oil Painting
    Watercolor Painting
    고딕 앤드 롤리타를 그린다
    졸업 작품…자화상 소실 사건과 붉은 색의 추억
    유화와의 첫 만남
    인사말
    내용의 구성에 대해서

    제1장 「사물을 보는 행위」와의 싸움, START
    인물 안의 형태와 색을 찾는다
    유화의 기본은 바탕칠의 색에서 시작한다…학생 시절에는 뉴트럴 그레이였다
    사물을 「보고 그리는가」, 「보지 않고 그리는가」
    동일 인물이 화면에 여러 명 등장
    자연스러운 빛을 연출한다
    빛의 각도를 변화시킨다

    제2장 제작의 실전, OPEN
    빠르게 그리기로 「얼굴」을 그린다
    시간을 들여서 「바스트 쇼트」를 그린다
    빠르게 그리기로 「전신」을 그린다
    칼럼·재료 유화…대작을 그리는 데 필요한 준비
    칼럼·빛과 음영을 관찰한다
    의자에 앉아 다리를 뻗은 인물을 그린다
    칼럼·재료 수채화…스케치와 습작, 큰 작품부터 일러스트 제작까지
    큰 화면(P40호)의 실전 프로세스

    제3장 무대 설정과 대작의 시대, FOCUS
    가상의 무대에 실제 모델을 배치하고 그린다
    빛과 음영으로 「특별한 무언가」를 드러낸다
    윤곽선이 있는가, 없는가
    빨강인지 검정인지, 색을 찾는다
    보이지 않는 부분은 보이지 않도록 그린다
    단축법으로 짧게 고쳐서 그린다
    질감 표현 끝에 드러나는 것
    대작이여, 안녕히! …오버랩 표현은 심상 속 풍경

    제4장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는 스타일로, TURNING POINT
    「원거리」에서 「근거리」로
    기본인 「보고 그리기」로 회귀
    화면을 비스듬하게 구성한다
    흰색과 분홍으로 물들인 『MILK TEA』의 기록
    칼럼·흰 옷에 나타나는 섬세한 주름의 질감을 표현
    빨강과 흰색의 대비를 살린다
    컬러풀…채색법과 질감 표현
    팔과 다리를 눈여겨보다
    디테일을 한층 더 갈고닦는다
    다시금 포즈를 생각한다

    제5장 인물을 상징화해서 그린다, EVOLUTION
    그림을 그리는 소녀 pixiv땅 연작
    연작 두 번째 작품의 제작 과정
    유화로 표현한 pixiv땅
    표현은 다채로운 활동으로 발전
    연필을 사용한 에스키스…유화를 위한 준비 작업
    미사와 히로시 연표

    집필 후기 

  • 저자

    저자 : 미사와 히로시
    1961년 도쿄 출생

    1980년 무사시노 미술대학 조형학부 유화학과 입학

    1984년 무사시노 미술대학 졸업, 졸업작품전 우수상

    신제작전(이후 1995년까지 매년)

    일ㆍ불 현대미술전

    1986년 무사시노 미술대학 대학원 수료, 수료작품전 우수상

    1989년 개인전(센타아 화랑 : 요코하마 관내 ’95, ’99, ’01, ’04, ’07년)

    1990년 순요전(니혼바시 미쓰코시 ’91), 스카라베(아카네 화랑 : 긴자)

    1993년 저서 『연필로 그린다』(그래픽스사 출간)

    1995년 마에다 칸지 대상전(시민상)

    2009년 PIXIV마켓 VOL.1, VOL.2

    2010년 코믹마켓 79, 80, 81, 82, 84, 86, 87, 89, 90, 92, 93에서 화집 등을 배포(도쿄 빅사이트)

    PIXIV페스타 VOL.4, VOL.5에 그룹 『아날로그 방』으로 참가(디자인ㆍ페스타ㆍ갤러리 하라주쿠)

    그룹전 「살롱ㆍ드ㆍ채전」(센타아 화랑 : 요코하마 관내)

    개인전 수채화전(아카네 화랑 : 긴자)

    2011년 시무라 토시코ㆍ미사와 히로시 2인전(센타아 화랑 : 요코하마 관내)

    저서 『인물을 그리는 기본』(하비재팬 출간)

    2013년 하쿠레이 신사 예대제(도쿄 빅사이트), 동방홍루몽(인덱스 오사카)(이후 매년)에서 수채화 일러스트집 등을 배포

    저서 보급판 『연필로 그린다』(그래픽스사 출간)

    2014년 그룹전 「저마다의 스카라베~후지바야시 에이조의 오마주 2~PART1」(아카네 화랑 : 긴자)

    그룹전 「제1회 동방예술제」(갤러리 유 : 키치조지)

    저서 『수채화를 그리는 기본』(하비재팬 출간)

    2015년 저서 『아날로그 화가들의 동방 일러스트 테크닉』(하비재팬 출간)

    역자 : 김재훈
    한때 만화가가 꿈이었고, 판타지 소설 쓰기와 낙서가 유일한 취미인 일본어 번역가. 그림에 미련을 버리지 못해 만화 작법서 번역에 뛰어들었다. 창작자들의 어두운 앞길을 밝혀줄 좋은 작법서 전문 번역가를 목표로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있다. 옮긴 책으로 「디지털 배경 카탈로그 학교 편」, 「판타지 배경 그리는 법」, 「대담한 포즈 그리는 법」, 「프로의 작화로 배우는 만화 데생 마스터」,

    「프로의 작화로 배우는 여자 캐릭터 작화 마스터」, 「CLIP STUDIO PAINT 매혹적인 빛의 표현법 : 보석ㆍ광물ㆍ금속에 광채를 더하는 테크닉」, 「인물을 빠르게 그리는 기본 남성 편」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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