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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해 게임이론

와타나베 타카히로

  • 역자

    기미정

  • 정가

    13,000원

  • 규격

    148*210mm

  • 쪽수

    232p

  • ISBN

    9788964076163

  • 발행일

    2014.03.30

  • 시리즈

    트리비아

  • 분야

    경제/경영 > 경제 > 쉽게읽는 경제
    경제/경영 > 경제 > 경제사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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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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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텐츠 창작을 위한 백과사전 [AK TRIVIA BOOK] 시리즈. 이 책은 죄수의 딜레마, 도덕적 해이, 리스크 분담, 치킨 게임, 제로섬 게임 등의 다양한 사례 분석과 친절한 그림 해설을 통해 누구라도 쉽게 게임이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게임이론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풀 수 있는 쉬운 문제들을 많이 준비하여, 실용적인 활용을 위한 실생활 적용능력까지 익힐 수 있어 사업이나 일상생활에서 게임이론적 기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생생한 그림!! 명쾌한 해설!!
    군비 축소나 환경 문제와 같은 세계적 규모인 큰 문제부터 사업상의 의사결정, 지방자치단체의 작은 분쟁까지, 골치 아프고 어려운 문제에 해결의 실마리를 주는 강력한 수단이 있다. 그것이 「게임이론」이다.
    게임이론이란 쉽게 말해 「2인 이상의 경기자가 내리는 의사 결정을 분석하는 이론」이다. 여기서 말하는 경기자는 인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국가, 기업, 조직 등 다양한 「의사 결정의 주체」를 가리킨다. 경기자가 서로의 행동을 읽으면서 합리적으로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마치 게임을 하고 있는 듯하다고 해서 이와 같이 부르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죄수의 딜레마, 도덕적 해이, 리스크 분담, 치킨 게임, 제로섬 게임 등의 다양한 사례 분석과 친절한 그림 해설을 통해 누구라도 쉽게 직관적으로 게임이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게임이론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풀 수 있는 쉬운 문제들을 많이 준비하여, 실용적인 활용을 위한 실생활 적용능력까지 익힐 수 있다.
    게임의 참가자가 되었다는 마음으로 풀어나가면 사업이나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이론적 기법을 누구든지 자연스레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이론이란 일상생활의 작은 문제부터 국제적 문제까지, 어떠한 상황에서든 최상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기법이다. 아마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들어본 적은 있을 테지만, 정작 게임이론을 실생활에 활용하는 사람은 전문적인 직업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당히 드물 것이다. 게임이론에 대해 배운 사람조차 일상생활의 여러 선택상황에서 제대로 적용을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게임이론을 학문으로서 접근한 책 또는 일반인을 위해 가볍게 소개하는 책이 대부분을 차지하기에, 독자에게 있어서 전자는 너무 어렵고 후자는 그저 이해하는 데에 그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누구라도 쉽게 이론과 실천을 동시에 잡을 수 있도록 최대한의 배려를 하였다. 게임이론의 태동서부터 활용 현황, 깊이 있는 이론까지, 게임이론 관련 총체적인 지식을 다양한 사례와 친절한 그림 설명을 통해 독자들이 쉽게 몰입하고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단순한 주입식 설명이 아닌, 철저하게 개념 이해를 중심으로 한 자세하면서도 명쾌한 해설이 돋보이며, 각종 그림 자료를 통해 시각적으로 좀 더 쉽게 원리를 각인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각종 다양하고 쉬운 문제들을 많이 준비하여 독자들이 스스로 게임이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로써 게임이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는 것은 물론 실생활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천력을 익힐 수 있다.
    게임이론에 대한 자세한 이론과 실용적 지식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본격 게임이론 입문서로서 처음 접하는 독자라도 쉽게 게임이론적 사고방식을 체화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한 지식에 머무르지 않고 직접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게임이론을 원하는 독자라면, 그야말로 살아 있는 지식을 제공해 주는 최적의 입문서가 되어줄 것이다. 

  • 목차

    머리말
    제1장 왜 지금 「게임이론」이 주목받고 있는가?
    게임이론 붐이 도래했다?
    게임이론이란 무엇인가
    학문 분야에서 게임이론의 활약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①
    이론적으로 사회 현상이나 경제 현상을 설명한다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②
    적은 원리로 많은 문제를 풀 수 있다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③
    합리주의ㆍ개인주의를 배운다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④
    국제화 사회ㆍ이문화 교류를 설명하는 수단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⑤
    상대가 취할 행동을 생각하는 전략적 사고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⑥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

    제2장 게임이론의 기본―동시 게임과 순차 게임
    동시 게임인가, 순차 게임인가
    동시 게임을 구성하는 3요소
    동시 게임의 예① 주간A vs 주간B PART1―특집 기사 경쟁
    보수 행렬을 써서 분석하자
    절대 우위인 전략 「지배 전략」을 찾자
    게임의 결과=게임의 해(解)
    동시 게임의 예②―산페이와 루이스
    어느 한쪽에만 지배 전략이 있을 때에는?
    누구 입장에서 게임을 생각할까
    동시 게임의 예③―주간A vs 주간B PART2
    내쉬 균형이란?
    분석한 끝에 도달한 결과
    게임의 해는 내쉬 균형으로 정해져 있다!
    순차 게임의 예①―주간A vs 주간B PART3
    순차 게임은 「게임 나무」로 생각한다
    순차 게임도 동시 게임도 사고법은 똑같다
    「예측」으로 생각하자
    순차 게임에서의 게임의 해
    「예측」을 얻는 역진 귀납법
    순차 게임의 전략과 내쉬 균형

    제3장 기본으로 이해하는 게임이론의 키워드
    기본적인 게임이론으로 풀 수 있는 키워드
    빌딩 투자 경쟁
    게임을 바꾸자!
    공약―자신을 구속함으로써 유리해진다?!
    선발자가 유리할까, 후발자가 유리할까?
    인센티브란 무엇인가?
    인센티브와 계약의 문제 사례
    인센티브 계약―성과급과 고정급
    교섭력을 생각하다
    교섭의 요인①:선택지ㆍ결렬점ㆍ이익
    최후 통첩권을 차지한다―아슬아슬한 순간에 양보를 이끌어내는 방법
    사회적 총 잉여와 잉여의 분배
    시장 원리와 잉여의 재분배
    경매
    경쟁
    경쟁 입찰―열위 전략의 반복 삭제
    경쟁 입찰 게임의 해
    인터넷 경매와 자동 입찰 방식
    제2가격 입찰제
    죄수의 딜레마―두 국가의 환경오염을 예로
    죄수의 딜레마의 유래
    죄수의 딜레마의 사례

    제4장 약간 수준 높은 게임이론의 전략적 사고법
    순차 게임과 동시 게임의 혼합형
    부분 게임과 부분 게임 완전 균형
    게임을 바꿔서 죄수의 딜레마를 해결한다
    정하는 순서를 생각하라―투표의 역설과 전략적 투표
    투표의 역설
    전략적 투표 게임
    현재의 1만 엔과 1년 후의 1만 엔의 가치
    할인율과 교섭력
    상호 제안 게임에서의 교섭력
    반복 게임
    예측이 있는 한 협력할 수 없다
    「예측」을 하지 않는 「무한」 반복 게임
    방아쇠 전략
    협력 달성과 포크 정리
    액설로드의 실험과 보복 전략
    제한된 합리성과 실험 경제학
    스포츠 전략과 게임이론
    내쉬 균형이 없는 게임
    기대치를 생각하며 게임의 해를 구한다
    최악의 사태를 생각하고 그 경우를 최선으로 한다
    최소극대화 전략과 제로섬 게임
    전략적 사고의 진수

    제5장 불확실성과 정보를 게임이론으로 고찰한다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게임이론
    기대치ㆍ기대 금액과 위험
    보수 기대치―기대 보수
    위험 기피와 한계 효용 체감의 관계
    도덕적 해이
    도덕적 해이의 원인과 인센티브
    인센티브 계약과 도덕적 해이
    위험 기피와 인센티브 계약
    주인과 대리인 이론
    「고정액+성과급」으로 인센티브를 이끌어낸다
    역선택―상대의 「속성」을 알 수 없다
    역선택의 모델 : 능력차에 따른 임금
    불비 정보 게임
    정보 집합과 신념
    정합적인 신념―불확실한 상황의 추측과 상대의 행동
    베이지언 내쉬 균형과 역선택의 결과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본 「자격증」의 역할
    신호 보내기 게임
    신호 보내기 게임을 푼다
    신호 보내기 게임의 해
    신호를 보내기 위한 비용이 중요
    정보와 위험의 게임이론―총 정리

    제6장 널리 퍼지는 게임이론―최신 연구 주제들
    지네의 역설
    제한된 합리적 접근의 게임이론
    진화 게임이론
    실험 경제학과 행동 게임이론
    또 다른 게임이론―협력 게임이론

    맺음말
    색인 

  • 저자

    저자 : 와타나베 타카히로
    저자 와타나베 타카히로는 1964년 출생. 홋카이도 출신. 도쿄 공업 대학 이공학 연구과 경영 공학 전공 석사 과정 수료, 같은 전공으로 박사 학위 취득, 공학 박사. 도쿄 공업 대학 사회공학부, 이와테 현립 대학 총합 정책 학부, 도쿄 도립 대학 경제학부를 거쳐 현재 슈토 대학 도쿄 도시교양학부 경영학부 교수. 연구 테마는 게임 이론. 특히 경배, 실물 옵션과 게임 이론 등, 게임 이론의 공학적 대응 등이 중심이다. 공저로 『게임 이론으로 풀다』(제4장 「옥션」(유히카쿠 북스)가 있다.

    역자 : 기미정
    역자 기미정은 성신 여자 대학교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했다. 직장에서 번역과 관련된 업무를 주로 하면서 한 나라의 언어가 내 손을 통해 자국어로 바뀌는 과정에 신기함을 느꼈고, 그 결과물로 사업이 진행되는 모습을 보면서 뿌듯함과 책임감을 느꼈다. 그러다가 어릴 적 꿈이 번역가였다는 것을 떠올리고는 다시 한 번 꿈을 좇기 위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번역가의 길로 들어섰다. 옮긴 책으로는 『도해 문장』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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