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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 책 소개
직관을 넘어 이제는 데이터로!
게임의 성패를 가르는 데이터 분석의 모든 것!!
기초부터 실무까지, 데이터로 게임을 이해하고 성장시키는 방법!
❖ 출판사 서평
우리는 다양한 디바이스의 발전 덕분에 이제 어느 환경에서든 언제든지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게임의 등장으로 인해 게임 산업 시장 경쟁도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고, 게임 업계는 광고비 증가와 유저 확보 비용의 상승, 유저 이탈 등 여러 문제를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을 장기적으로 운영하려면 지속적인 품질 향상과 유저 경험 개선, 그리고 유저 충성도를 높이는 등 효과적인 유저 관리가 필수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책은 게임에 특화된 관점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이해하고, 수집하며, 분석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운영과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게임을 던전에 비유하면, 데이터 분석은 던전을 클리어하기 위한 지도와 나침반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1,200여개의 게임사에 전문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해온 노하우를 정리해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경쟁력과 이를 강화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한 권으로 담아냈습니다. 게임 데이터 분석에 입문하는 사람부터 깊이 있는 통찰을 얻고자 하는 실무자까지 모두에게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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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게임 데이터 분석 사고 구축
CHAPTER 01 게임 데이터 분석의 개요
1.1 게임 데이터 분석의 개념
1.2 게임 데이터 분석의 가치
1.3 게임 데이터 분석 사고, 방법과 기술
-1.3.1 게임 데이터 분석 사고
-1.3.2 게임 데이터 분석 방법
-1.3.3 게임 데이터 분석 기술
1.4 게임 데이터 분석가에게 요구되는 역량
CHAPTER 02 데이터 분석 기반의 게임 의사결정
2.1 개요
-2.1.1 게임 의사결정이란?
-2.1.2 게임 의사결정에서 데이터 분석의 역할
2.2 사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운영전략 조정과 성과 개선
-2.2.1 의사결정 목표의 정량화
-2.2.2 의사결정의 단서 획득
-2.2.3 의사결정의 방안 마련
-2.2.4 의사결정의 효과 평가
-2.2.5 결론
2.3 게임 의사결정의 효과 향상
CHAPTER 03 게임 데이터 분석 시스템의 세분화 구축
3.1 게임 데이터 분석 시스템의 발전
-3.1.1 기본 지표 시스템(1세대)
-3.1.2 경영 분석 시스템(2세대)
-3.1.3 세분화 분석 시스템(3세대)
-3.1.4 요약
3.2 세분화 분석 시스템 구축
-3.2.1 시스템 구축 방식 선택
-3.2.2 데이터 연동
-3.2.3 지표체계 구축
3.3 세분화 분석 시스템의 심층 활용
-3.3.1 주제별 분석 및 탐색적 분석
-3.3.2 데이터의 다양한 활용
3.4 결론
제2부 게임 데이터 분석 구현 방법
CHAPTER 04 게임 데이터 수집
4.1 개요
4.2 일반적인 데이터 수집 방법
-4.2.1 클라이언트측 수집
-4.2.2 서버측 수집
-4.2.3 하이브리드 수집
-4.2.4 서드파티(3rd Party) 플랫폼 연동
4.3 데이터 수집 방안 지정
-4.3.1 데이터 수집 방안의 접근점
-4.3.2 데이터 관리 방안의 명확화
-4.3.3 데이터 수집 계획의 계층화
4.4 데이터 관리
-4.4.1 메타데이터 관리
-4.4.2 데이터 품질 관리
-4.4.3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CHAPTER 05 게임 데이터 지표체계 구축
5.1 개요
-5.1.1 게임 데이터 지표체계의 정의
-5.1.2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게임 데이터 지표
5.2 게임 데이터 지표체계 구축 방법과 사례
-5.2.1 지표체계 구축시 따라야 할 세 가지 원칙
-5.2.2 지표체계 구축방법
-5.2.3 사례: 보드 게임의 지표체계 구축
5.3 지표체계의 심층적 가치
-5.3.1 지표 대시보드 구축, 게임 건강상태 모니터링
-5.3.2 업무 조기경보, 게임 운영사고 방지
5.4 결론
CHAPTER 06 게임 데이터 전문분석
6.1 개요
-6.1.1 게임 데이터 전문분석의 정의
-6.1.2 게임 데이터 전문분석의 유형
6.2 최적화형 전문분석
-6.2.1 최적화형 전문분석의 내용
-6.2.2 사례: 익일잔존율 최적화
6.3 설계형 전문분석
-6.3.1 설계형 전문분석의 내용
-6.3.2 사례: 누적결제 이벤트 설계
6.4 평가형 전문분석
-6.4.1 평가형 전문분석의 내용
-6.4.2 사례: 새 버전의 스테이지 디자인 평가
CHAPTER 07 게임 데이터 탐색적 분석
7.1 데이터 기반 정보 마이닝
-7.1.1 클러스터 분석
-7.1.2 근본 원인 분석
-7.1.3 회귀 분석
7.2 인과 추론 및 실험 방법
-7.2.1 A/B 테스트의 전체 프로세스
-7.2.2 게임 업계의 실제 사례
-7.2.3 실험 효율성 향상
7.3 결론
제3부 게임 수명주기 데이터 실무
CHAPTER 08 플레이 검증
8.1 개요
-8.1.1 플레이 검증의 목적과 분석 차원
-8.1.2 핵심 지표가 플레이 검증에 미치는 영향
-8.1.3 신규 게임과 기존 게임 플레이의 데이터 검증 차이
8.2 신규 게임의 플레이 검증 사례: 보석 세팅
-8.2.1 플레이 소개
-8.2.2 플레이 분석
8.3 기존 게임의 신규 플레이 검증 사례: 왕자의 전쟁
-8.3.1 플레이 소개
-8.3.2 플레이 분석
8.4 결론
CHAPTER 09 광고 집행
9.1 개요
9.2 광고 집행 방법
-9.2.1 광고 집행의 4단계
-9.2.2 주요 광고 채널과 광고 유형
-9.2.3
저자
지은이 씽킹데이터
씽킹데이터는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게임, 모바일 앱, 웹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에 특화되어 있다.
데이터의 복잡성을 줄이고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강력한 분석툴을 통해 Habby, Gungho, Garena, Kuro games, Century game 등 약 1,200개 이상의 글로벌 고객을 확보하는 등 시장에서 신뢰받는 파트너로 자리잡고 있으며, 게임 개발자와 운영자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략을 세우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명: 씽킹데이터 주식회사 / 창립: 2015년 6월
창립자: LYU CHEONGTONG
웹사이트: www.thinkingdata.kr
옮긴이 제갈진우(씽킹데이터 코리아)
길림대학(吉林大学)에서 국제 교육 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 IT 업계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현재는 씽킹데이터에서 데이터 애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오랜 게임 플레이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게임사의 데이터 분석 지표 및 로그 설계를 지원해 왔으며,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해 게임 운영과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